주간 디지털노마드

내일이면 2021년 설날 구정이네요. 웃어른께 세배를 하고 덕담과 마음이 뜨거워지는 우리나라의 큰 명절인데, 이번 설날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를 모두 함께 하지 못하고 각자 집에서 조용히 명절을 지낼 것 같습니다.

 

설날 명절에 세배 방법 손위치가 가끔씩 헷갈릴때가 있어서 인터넷에 찾아볼때도 있는데, 저 뿐만 아니라 모든 분들이 가끔씩 궁금하실꺼라고 생각이 들어요.

 

세배의 뜻

설날 아침에 차례를 지낸 다음 윗사람에게 절을하며 새해 첫인사 하는 것을 세배라고 합니다. 차례를 지낸 후 차례음식으로 아침을 먹고난 다음 친척 및 이웃어른에게 찾아가 세배를 한답니다.

 

남자의 세배 방법

1.왼손이 위로 올라오게 공수를 합니다.

2.공수한 손을 눈높이까지 올립니다.

3.왼발, 오른발 순서로 무릎을 꿇고 오른쪽 발등이 왼쪽 발등 위로 향하게 합니다.

4.팔을 바닥에 붙이고 공수한 손을 이마에 대며 절을 합니다.

5.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납니다.

6.손을 눈높이까지 올렸다가 공수를 한 후 가볍게 목례하며 마무리합니다.

 

여자의 세배 방법

1.오른손이 위로 올라오게 공수를 합니다.

2.공수한 손을 어깨 높이까지 올리고 이마를 댑니다.

3.오른발, 왼발 순서로 무릎을 꿇고 왼쪽 발등이 오른쪽 발등 위로 향하게 합니다.

4.엉덩이를 발 뒤꿈치에 대고 앉아 머리를 45도 정도로 숙여 절을 합니다.

5.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납니다.

6.발을 모으고 공수를 한 채로 가볍게 목례하며 마무리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세배방법이 차이가 있는데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한 후 세배를 해야하네요. 그리고 저도 몰랐던 것인데 남자는 오른쪽 발등이 왼쪽 발등 위로 향하게 하는 반면에 여자는 왼쪽 발등이 오른쪽 발등 위로 향하게 하는 것 까지 남자와 여자가 세배할때 서로 반대로 한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