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노마드

분기 배당금

 

주식을 하고있는 투자자들 이라면 배당금이라고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1년에 한 번 기업에 성과금을 나눠갖는 용도로 한 주에 몇십원에서 많게는 몇만원까지 받게되는데, 배당금을 1년에 4번 받을 수 있는 주식을 알고 있나? 3, 6, 9, 12월 분기별로 배당금을 받는데, 일종의 적금같이 투자를 해서 받는 사람들도 꽤나 있다.

 

나 역시도 한온시스템이나 삼성전자에 투자해서 배당금을 꾸준히 받고있다. 돈이 많다면 배당금에 투자해서 지속적으로 돈을 받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적금보다 훨씬낫고 연금같은 느낌의 매력적인 분기 배당금이다.

 

총 6개의 분기 배당금이 있는데, 분기 배당금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자세하게 알려주려고한다.

 

 

씨엠에스에듀 (225330)

씨엠에스에듀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만들었다. 초/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였다. 또한, 2018년부터 베트남 기업과 약 10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었고, 현재 3000여명의 재원생을 확보하여 로열티수익이 기대되고 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꾸준히 오르며 성정하고 있고, 더 큰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초/ 중/ 고교생들이 집에서 인터넷수업을 들으면서 한때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다.

 

교육에 관심이 많다면 매입해도 좋지만 앞으로 인구수도 줄어들면서 과연 매력적인 주식이 될지 궁금하지만 해외에 계약을 맺으면서 기업이 커지면 주가는 더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씨엠에스에듀는 올해 분기배당금에서 연간 배당금으로 변경했다. 큰 메리트가 떨어져 매수를 권하지는 않는다.

 

쌍용양회 (003410)

쌍용양회는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하고 있다. 국내 시멘트 시장에서 매년 평균 2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꾸준히 몇천억씩 영업이익을 내고있으며 앞으로의 실적에도 문제가 없어보인다.

 

1주당 평균 110원을 주며 쌍용양회 역시 1년에 4번주는 분기배당금주에 속하고 연 7.4%의 고배당주라고 불리고있다. 현재 매수를 해도 괜찮다고 생각이들며, 투기보다는 배당금을 받는 투자를 권한다.

 

 

코웨이 (021240)

코웨이는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꾸준히 몇천억씩 영업이익을 내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도 기대되는 기업이다.

 

코로나 우려가 있었지만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려했던것과는 반대로 실적이 올랐다. 코웨이도 분기 배당금주로 배당수익률은 3.6퍼지만 올해부터 분기 배당에서 기말배당으로 바뀌어서 메리트가 사라졌다.

 

 

한온시스템 (018880)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을 하고있다. 또한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평균 4천억의 영업이익을 내다가 올해 코로나로 인해 2분기에 몇백억의 적자를 내며 주가가 살짝 휘청거렸다. 하지만 다시 공장이 재가동되면 3분기의 실적은 올라갈것으로 보고있다.

 

한온시스템은 분기배당주로 작년에 주당 80원이었던 분기별 배당금이 올해 코로나로 인해 68원으로 떨어졌다. 과연 메리트있는 배당금주인지 다시한번 생각하게된다.

 

 

POSCO (005490)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철강 본원경쟁력 강화, 비철강사업 수익성 향상, 미래성장 신사업 성과창출 및 그룹상업 스마트화 등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몇 조원의 수익을 내며 억청난 영업이익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비해 주가는 하락세이다.

 

포스코도 1년에 4번받는 분기배당금주로 작년에 주당 2000원이었던 분기별 배당금이 1500원으로 떨어졌다. POSCO는 예전에 삼성전자보다 높은 가치주에 속했지만 어느순간 계속된 하락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발이 묶여있다.

 

삼성전자 (005930)

한국 코스피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반도체 사업을 주로 하고있는데, TV, 냉장고,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하게 생산을 하며 사업을 하고있다.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몇 십조원의 수익을내며 엄청난 수익을 내고있고, 앞으로 반도체사업 부문이 더욱 크게 확대될 전망으로 주가도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전자는 주식분할 전 1주당 몇 백만원하던 주식을 분할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주식분할을 시행했으며 현재 평균 5만원대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분기배당금에 속하며 가장 안전한 주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많은 투자자들이 삼성전자에 투자하며 배당금을 받아먹고 있다. 배당금은 약 3퍼로 1년에 4번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현재의 주가에서 매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이며, 앞으로 더욱 성장가능성이 보이는 가치주라고 생각된다.

 

○배당금주 추천

삼성전자우 > 삼성전자 > 한온시스템 > 씨엠에스에듀, POSCO, 쌍용양회, 코웨이


※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

투자의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달려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