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노마드

은행관련주

 

은행주의 주가가 많이 떨어지면서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은행주는 배당금이 높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며 은행에서 적금보다 훨신 낫고 생각되는 테마이다. 기준 금리가 인하됨에 따라 수익성이 둔화될 것으로 우려해 하락세를 기록하며 전년도에 비해 주가가 상당히 낮습니다.

 

아마 배당금을 본다면 가장 매력적인 주식이 아닐까 싶고, 영업이익도 나쁘지 않아 안전하기 때문이죠.

 

 

하나금융지주 (086790)

하나금융지주가 하는 사업은 은행업, 금융투자업, 신용카드업, 생명보험업 등이 있으며,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9년 현금배당수익률은 7.62%이며 올해 2020년 현금배당수익률은 6.73%로 전망된다.

 

은행업이다 보니 적자보다는 엄청난 영업이익을 보여주며 재무제표도 안정적이라 믿고 투자할만하다.

 

하나금융지주는 배당금과 주가를 생각하면 매력적이며 상당히 낮은 위치라서 현재 주가에서 매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KB금융 (105560)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국내 원화예수금 20.6%, 원화대출금 19.6%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2019년 현금배당수익률은 6.35%이며 올해 2020년 현금배당수익률은 5.85%로 전망된다.

 

재무제표 또한 은행업이다 보니 많은 이익을 내고 있다.

 

"전년도 12월에 5만원의 주가가 현재 3만 4천원 정도라면 얼마나 매력적인가?" 배당금도 높은 은행주이기 때문에 현재의 주가에서 매입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신한지주 (055550)

신한금융 계열사에 대한 지배·경영관리, 종속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는 금융지주회사이다. 사업부문은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다.

 

신한은행 외에도 카드, 증권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 사업 지위를 토대로 사업포트폴리오 기반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다.

 

2019년 현금배당수익률은 6.23%이며 올해 2020년 현금배당수익률은 5.66%로 전망된다.

 

내가 알고 있기로는 신한은행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알고 있다. 현재의 주가는 29,000원으로 배당금은 타 은행에 비해 낮지만, 현재의 위치에서 매입을 하며 주식수를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기업은행 (024110)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설립된 전문은행이다.

 

50년 넘게 축적된 중기 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하며,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중이다.

 

2019년 현금배당수익률은 8.19%이며 올해 2020년 현금배당수익률은 7.04%로 전망된다.

 

재무제표를 보면 영업이익도 좋지만 내가 12,000원에 매수했던 종목으로 현재 많은 자금이 들어가 있다. 기업은행에 투자한 이유는 앞으로 기업에 대해 국가가 기업은행을 통해 많은 자금을 풀어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배당금도 높기 때문에 배당금을 보고 접근하면 아주 매력적인 주식이며, 현재의 주가에서 매입할수록 올해 연말 배당금을 많이 받을 것이고, 현재의 주가에서 매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은행주 매수 순위는 '하나금융지주>KB금융>신한지주>기업은행' 순이다.

 

※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

투자의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달려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